[월드IT쇼 2018] SK텔레콤, 더 정교해진 'HD맵'… 자율주행 시대 앞당긴다

입력 2018-05-22 16:16  

실시간 대용량 데이터 전달
'360 라이브 영상통화' 체험
해킹에 강한 양자암호통신도



[ 김주완 기자 ]
SK텔레콤은 ‘월드IT쇼 2018’에 ‘5G 생활의 순간을 잡다’라는 주제로 전시관을 마련했다. 내년에 상용화될 5세대(5G) 이동통신 서비스를 미리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.

◆앞서가는 지도 서비스

SK텔레콤은 5G 시대에 적용될 ‘HD맵’을 공개한다. 지도 제작 차량을 전시하고 해당 차량이 5G 망과 센서를 통해 다양한 사물의 정보를 인식하는 모습을 관람객들이 대형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전시장을 구성했다. ‘HD맵’은 다가올 5G 시대의 ‘자율주행’에서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줄 핵심 서비스로 꼽힌다. SK텔레콤은 지난 1월 전 세계 200여개 국가에 내비게이션, 실시간 교통정보, 실내 지도를 제공하고 있는 초정밀 지도·위치 서비스 분야의 대표 기업인 독일의 ‘히어’와 제휴를 체결했다.

두 회사는 자율주행차용 HD맵 솔루션, 위치 기반 사물인터넷(IoT) 등 차세대 기술·서비스 공동 개발부터 글로벌 사업까지 광범위하게 협력할 예정이다.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5G, IoT 전용망·서비스, 모바일 내비게이션 기술 등 700만 건에 달하는 다이나믹 콘텐츠(거점 실시간 교통정보) 등 핵심 인프라를 공유할 예정이다. 히어는 HD맵, 초정밀 위치 측위 솔루션, 글로벌 유통 채널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.

◆생생한 영상 전화

SK텔레콤은 ‘360 라이브 영상전화’를 통해 예술작품 속 인물과 대화하는 체험 공간인 ‘5G 갤러리’도 마련했다. 5G 서비스의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. ‘360 라이브 영상전화’는 상대방의 주변 모습까지 담은 실시간 대용량 영상 데이터를 5G 망을 통해 전달받아 관람객이 보다 생생하게 영상 통화를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다.

5G 시대의 보안을 책임질 핵심 기술인 양자암호통신 장비와 기술도 전시해 5G의 안전성을 강조할 계획이다. SK텔레콤은 안전한 5G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2월 세계 1위 양자암호통신 기업 ‘IDQ’를 인수했다. 양자암호통신은 양자(더는 쪼갤 수 없는 물리량의 최소 단위)의 특성을 이용한 통신기술이다. 제3자가 중간에서 정보를 가로채려 시도할 경우 송·수신자가 이를 알 수 있어 해킹(도청)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. IDQ는 2001년 설립된 스위스 기업으로, 2002년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기(QRNG)를 출시했다.

◆협력 업체도 소개

국내 최다 월간 실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(AI) 플랫폼 ‘누구’를 자사의 스마트홈 플랫폼에 적용해 내놓은 각종 서비스는 ‘인텔리전트 홈’ 구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. 방문객들은 다섯 가지 색의 ‘누구 미니’를 이용해 음성으로 조명, 공기청정기, 공기질센서, 스마트플러그 등 10여 개 가전을 제어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. SK텔레콤은 또 5G 초연결사회에서 사물과 사물을 이어줄 IoT 전용망, 중·대용량의 데이터 송·수신에 적합한 신규 IoT 통신망(LTE Cat.M1) 관련 서비스, 혈당측정기와 블랙박스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.

정보기술(IT)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해 중소 협력 업체의 혁신 아이템들도 전시한다. 시선추적(아이트래킹) 기술을 가진 협력사 비주얼캠프는 스마트폰 이용자 시선 등을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분석하는 ‘시선 추적 소프트웨어 및 시선 분석 서비스’를 선보인다. 사용자 표정을 그대로 읽고 따라하는 그림문자(이모지) 기반 영상 채팅 앱(응용프로그램) ‘브이모지’도 확인할 수 있다. SK텔레콤이 투자한 스타트업(신생 벤처기업) 리얼리티리플렉션이 개발한 앱이다. 리얼리티리플렉션이 연구해온 페이셜 다이나믹스 기술이 적용됐다. 페이셜 다이나믹스 기술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얼굴을 입체적으로 분석하는 기술이다. 이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얼굴 근육 움직임 50여 개를 인식하고 분석해 볼 부풀리기, 미간 찌푸리기, 윙크 등 미세한 표정 변화를 감지한다.

김주완 기자 kjwan@hankyung.com



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! 실시간 환율/금융서비스 한경Money
[ 무료 주식 카톡방 ] 국내 최초,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< 업계 최대 카톡방 > --> 카톡방 입장하기!!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